아담 샌들러, 테아 레오니, 파즈 베가 주연의 스팽글리쉬를 DVD 로 봤습니다. 제리 맥과이어, 이보다 더 좋을 순 없다를 만든 제임스 브룩스 감독의 영화라고 합니다. 로맨틱+코미디+드라마가 잘 어우러진 영화입니다.

멕시코에서 남편을 잃고 혼자 딸을 키우며 살게 된 플로르(파즈 베가)는 미국으로 건너가 돈을 벌 결심을 하게 됩니다. 플로르가 L.A 의 미국 가족의 집에 가정부로 취직을 하게 되는데, 영어를 못하기 때문에 여러가지 일을 겪게 됩니다. 급기야, 석 달 동안 말리부 해변에서 함께 살게 되면서 문제는 더 복잡해지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스팽글리쉬 DVD 표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테아 레오니, 영화에서는 고정관념을 깨는 연기를 보여줍니다.



고정관념을 깨는 캐스팅


아담 샌들러의 코미디를 기대한다면 실망
하게 됩니다. 이 영화에서 아담 샌들러는 코믹한 분위기보다는 인간미 넘치고 부드러운 가장의 연기를 잘 소화하고 있습니다. 아름다운 테아 레오니를 기대하셨다면 더 큰 실망을 하실 겁니다. 사업에 실패하고, 일찍 중년의 위기를 맞아 매일 얼굴을 붉히며 소리를 질러대는 이기적인 엄마 역할이거든요. 관객의 고정관념에서 살짝 벗어나지만, 안정된 연기를 펼치는 배우를 보는 즐거움이 쏠쏠합니다.

영화에서 조연역할을 하는 플로르의 딸 크리스티나도 놀라운 연기를 보여줍니다. DVD 에는 감독 코멘터리가 따로 나오는데, 이 아역 배우는 영화를 처음 찍어본 것이고, 연기 자체를 처음 해본다고 합니다. 그런데도 어른 연기자 못지 않게 자연스러울 뿐 아니라, 영화에서는 기둥 역할을 하게 되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멕시코에서 온 플로르와 크리스티나



엄마와 딸의 이야기


이 영화는 로맨틱 코미디라기보다는 엄마와 딸을 중심으로 하는 가족 이야기에 가깝습니다. 완벽주의자에다가 날씬한 몸매를 가진 엄마는 사랑스럽지만 머리도 나쁘고 통통한 딸에 대해 항상 불만입니다. 엄마는 사이즈 작은 옷을 사다주며 딸에게 컴플렉스를 안겨줄 뿐입니다. 하지만, 이 엄마도 누군가의 딸입니다. 어릴 때부터 술과 방탕한 생활에 찌들어 있었던 엄마때문에 늘 외로운 어린 시절을 보내야 했던 또다른 딸의 모습이 있습니다.

플로르는 반대의 엄마입니다. 딸을 위해 미국행을 결심하고, 열심히 일을 하며, 남의 집에 가정부로 들어가기까지 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에는 딸을 위해 더 큰 것을 희생하게 되지요.


Spanglish = Spanish + English


영화의 제목 스팽글리쉬는 스패니쉬와 잉글리쉬의 합성어입니다. 우리가 콩글리쉬라는 말을 쓰듯이, 스페인 사람이 영어를 스페인 식으로 말하는 것을 지칭합니다. 언어 뿐 아니라, 스페인 문화와 미국 문화가 섞여 나타나는 현상을 가리키기도 합니다.

영화 초반에는 멕시코에서 온 플로르가 이질적인 미국 문화에 적응하려고 애쓰는 듯이 보입니다. 영어도 열심히 배우고, 미국식 사고방식에 익숙해지려고 노력을 하지요. 하지만 결말에 다가갈수록 가정을 중요시하고, 책임감 강한 스페인식 가치관이 미국인들에게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역시 문화는 한 방향으로만 흐르는 것이 아니라 서로 섞이게 되는 걸까요?



총평


국내에게 크게 인기를 끌지 못한 듯 하지만, DVD로 한번 볼만한 작품입니다. 부부의 위기, 가족의 갈등, 로맨스, 코미디가 적당히 섞여 즐겁게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하고 싶은 말이 너무 많았기 때문일까요? 갑자기 얼기설기 마무리된 느낌도 있습니다. 영화를 본 후에 여러가지 생각을 하게 해준다는 점에서 이보다 더 좋을 순 없다, 또는 사랑할 때 버려야 할 아까운 것들 류의 영화를 좋아하시는 분께는 좋은 선택이 될 것입니다.

아담 샌들러가 요리하는 장면, 그리고 샌드위치를 만들어 먹는 장면은 놓치지 말아야 할 명장면입니다. DVD 에는 그 샌드위치를 만드는 레시피까지 따로 나올 정도니까요.

HBO 에서 메이킹 필름 방영하는 걸 보고 개봉 예정작인가보다 했는데, 2004년에 제작되어 국내개봉은 2005년으로 되어 있습니다.

추가 - 제리 맥과이어 (제작) , 이보다 더 좋을 순 없다 (각본, 감독, 제작) , 스팽글리쉬 (각본, 감독, 제작) 입니다. 제리 맥과이어는 카메론 크로우 감독입니다. 버트님의 댓글을 보고 다시 검색해 봤습니다. 감사합니다.



[DVD 구입하기]
스팽글리쉬
제임스 L. 브룩스 감독, 아담 샌들러 외 출연/소니픽쳐스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www.dazizima.com BlogIcon 버트 2007.06.29 12:1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티아 리어니가 연기한 미세스 클레스키 같은 여성들은 정말 마음에 들지 않는 캐릭터입니다. 그나저나, 제리 멕과이어는 카메론 크로우 감독 작품아니건가요? :8

    • Favicon of http://www.happyblog.kr BlogIcon 열심히 2007.06.29 14:2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ㅎㅎㅎ 정말.. 그런 역할을 자연스럽게 해낸 배우에게 박수를 쳐주고 싶다니깐요.. 실제 그런 사람이 있잖아요 ^^

      제리 맥과이어는 제작자로 참여했다고 합니다. 스팽글리쉬와 비슷한 분위기여서 제목을 써 놨는데, 혼동이 있을 수 도 있겠네요. 수정을 해야겠어요 ^^

기분좋은 댓글은 여러분을 미소짓게 만듭니다. ^^ (광고글, 악성댓글 IP 주소 기록됩니다)



티스토리 툴바